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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CA 롱비치터미널 지분 20% 확보, 2대주주 등극

현대상선이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터미널의 지분을 20% 확보하며, 1대주주 MSC에 이어 2대주주로 명부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9일,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미국 롱비치터미널(TTI)과 장비 리스 업체인 HTEC의 지분(주식과 주주대여금) 20% 확보를 이사회에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대상선이 인수받은 롱비치터미널(TTI) 등의 주식과 주주대여금 총 매입가격은 1,560만 달러입니다.


현대상선은 이번 롱비치터미널(TTI)의 지분 확보로 롱비치터미널의 2대주주로 올라섰습니다. 현재 롱비치터널의 1대주주는 지분 80%를 보유한 세계 2위 해운선사 MSC입니다.

현대상선은 이번 인수로 롱비치터미널(TTI) 항만 요율 역시 MSC와 동일하게 적용을 수 있게 돼 하역비 절감 및 안정적인 수익 확보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기존 롱비치터미널(TTI) 대주단이 보유한 대출금 3억2천만 달러와 미국 항만청에 지급해야 할 임대료 9억 달러(11년간)에 대한 보증은 모두 MSC가 맡기로 합의했으며, 현대상선은 이번 인수로 인한 롱비치터미널 연관 부채 및 보증에 대한 책임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롱비치터미널(TTI) 이사회는 총 3명으로 구성되며, 1대주주인 MSC(TiL) 2명, 2대주주로 올라선 현대상선에서 1명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운영부문에서 사업목적의 변경, 자본적 지출이 있는 경우 등 경영상의 주요 의사결정에 대해 반드시 자사의 동의가 필요하도록 합의를 봤다고 했습니다.

특히 현대상선은 이번 인수의 가장 큰 수혜로 ▲북미 서안에 대한 BSA(Basic Slot Allocation: 할당된 선복량) 확대 ▲저렴한 투자비용으로 지분 확보 ▲MSC와 동일한 항만 요율 적용 ▲아시아~미주노선의 영업 경쟁력 확보 등을 꼽았습니다.

아울러 현대상선은 롱비치터미널(TTI) 지분 인수에 대한 재무 부담이 크지 않고 우발 채무에 대한 보증이 전혀 없다며 4월부터 2M+HMM 전략적 협력을 통해 아시아~미주 노선이 강화되면 롱비치터미널의 물동량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진: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Port_of_Long_Beach,_California.jpg

junatow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