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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寢馬廁] 지옥철 9호선 이제 숨통 트일까





강서-강남 쾌속 잇는 9호선 '지옥철' 오명 벗어날 때




지옥철로 불리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출퇴근시간 승객 과밀 해소를 위해 서울시가 대책을 내놨다. 가양과 신논현 급행구간을 달리는 셔틀급행을 투입하겠다는 것과 기존 지하철보다 길이가 짧아 1회 수송 인력이 적은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4량 열차를 6량으로 교체하겠다는 방안이다. 출퇴근 시간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해본 시민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또 환영할 만한 소식이다. 서울 북서 지역인 강서에서 서울 동남 지역인 강남에 이르기까지 당산, 여의도, 동작, 고속터미널, 신논현 등 주요 나들목을 거치며 어느 교통수단보다도 신속정확하게 승객을 운송하는 지하철 9호선. 강서와 강남 주요 거점을 거치면서도 20분대에 주행하는 그 능력은 벤츠 BMW 저리 가라다. 



대한민국 2000만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 지역에서 9호선의 가치는 오버해서 한 줄기의 빛. 가끔 이용하지만 지금은 지옥철로 악명이 자자한 9호선 없을 때는 어떻게 다녔는지 격세지감을 느낀다. 매일 9호선 라인으로 긴 여정을 떠나는 시민들에게는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뭐니뭐니해도 9호선의 최대 장점은 급행의 존재. 더군다나 급행임에도 동일한 사용료로 이용할 수 있어 인기 만점이다. 이런 장점들을 갖추고 있으니 이용객이 몰리는 건 당연지사. 특히 쾌속을 오가는 출퇴근 급행은 빈자리를 찾기는커녕 대롱 매달린 손잡이 찾는 것도 쉽지 않다. 하긴 손잡이가 따로 필요 없다. 



콩나물시루처럼 빽빽하게 인파로 들어찬 출퇴근 지하철 9호선 급행 안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타인에게 몸을 맡긴 채 거점에 들를 때마다 이리저리 바다에 떠다니는 부유물처럼 종착지에 도착하기 전까지 지하철 안을 표류하게 된다. 갈 곳 잃은 수백명의 눈동자는 앞사람의 뒤통수나 목, 어깨를 쳐다보다가, 혹여 심심할지 모르는 동서남북 전방위에 위치한 동행들에게 마음속으로 이같이 말을 건넨다. "괜. 찮. 아. 요? 많. 이. 힘. 들. 죠? 나도 밀고 싶어서 미는 게 아니에요. 우리 조금만 힘내요." 다들 숨쉬기도 어려운 지하철 9호선 급행 안. 이곳서도 기어코 스마트폰을 만지려고 하는 사람들을 볼 때 새삼 한국인의 끈기와 저력, 뒷심, 집착, 집요함을 느낀다. 다소 늦은감 있는 서울시의 이번 대책이 지하철 9호선 이용객들의 숨통을 트이기 해줄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서울시, 31일부터 9호선 가양서 신논현 셔틀형 급행열차 운행

- 신규 열차 16량(4편성) 시운전 마치고 31일(수)부터 본격 운행
- 출․퇴근시간대 집중투입… 출근시간대 가양↔신논현 급행 8회 증회
- 출근시간 ‘가양→염창구간’ 급행 혼잡도 238%⟶198%,노선 전체적인 혼잡도는 200% 이하로 완화될 것으로 기대


서울시가 지하철 9호선의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출근시간대 혼잡이 극심한 가양→ 신논현 구간에 국내 처음으로 ‘셔틀형 급행열차’ 시스템을 31(수)부터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9호선의 신규차량 16량(4편성)은 4개월간의 예비주행과 시운전을 마치고 8.31(수) 본선에 투입돼 본격적인 운행에 들어간다. 현재 지하철 9호선은 144량(36편성)이 운행되고 있으며, 이번 증차를 통해 총 160량(40편성)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번에 증차되는 16량으로 9호선 전체의 혼잡도를 200%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대안들을 검토하였고, 최종적으로 혼잡이 극심한 출근시간대에 셔틀형 급행열차 대안을 선택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시는 특히 승객이 집중되는 출·퇴근시간대에 열차가 집중 투입될 수 있도록 운행 계획을 수립하였다. 먼저 출근시간대에는 혼잡이 가장 심한 ‘가양↔신논현 구간’만 운행하는 셔틀형 급행열차를 투입하고, 퇴근시간대에는 일반·급행을 병행 운행하여 혼잡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출근시간대 셔틀형 급행 8회(상·하행 각 4회) ▴퇴근시간대 급행 4회(상·하행 각 2회), 일반 6회(상·하행 각 3회)로 운행 횟수가 늘어나 지금보다 하루 18회 증회 운행되어, 약 2만명 (약 180% 이용기준)을 더 실어 나르는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증회운행으로 출근시간대(07:00~09:00) 운행시격은 현행 3.3~4.5분에서 2.7~4분으로 줄어들며, 퇴근시간대(18:00~20:00) 운행시격은 4분에서 3.5분으로 줄어든다. 특히 셔틀형 급행열차 운행으로 운행횟수가 4회 증회되면 현재 혼잡이 가장 심한 ‘가양→염창 구간’의 혼잡도가 238%→ 198%(1시간 평균)까지 완화되며, 1편성당 탑승객이 약 1,442명에서 1,201명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열차운행 계획이 실행될 경우 현 이용객수의 변화가 없다면 9호선의 혼잡도는 200%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셔틀형 급행열차의 출발시간은 가양역 기준 7:45, 7:53, 8:01, 8:09 이며, 가양~신논현 구간보다 더 이동하려면 안내방송에 따라 가양역 또는 신논현역에서 하차 후 같은 플랫폼에서 후속열차에 탑승하면 된다. ※ 출근시간 1시간(7:10~8:10)동안 열차 1편성 606명(100%, 1량당 약 151명) 탑승 기준


서울시는 10월에 도입예정인 16량에 대해서는 혼잡완화 효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6량 열차의 투입을 내년 중으로 앞당기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본선 투입이 아닌 ‘증량(현재 4량→ 6량)’ 작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시는 10월부터 단계적으로 4량 열차를 6량 열차로 바꾸고, 6량 열차의 영업 운행을 위한 필요한 절차(신호 테스트, 예비운전 등)를 서둘러 추진하여 내년 중 6량 열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17년에 추가 반입되는 38량 또한 기존 4량 열차를 6량 열차로 증량하는데 투입할 계획이다. 증량 작업을 통해 현재 4량 16개 편성 운행을 6량 17개 편성으로 변경하면, 작업이 마무리되는 ’17년 하반기부터는 9호선 혼잡도가 크게 완화되었다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출근시간대 9호선 배차간격은 이미 최소에 가깝게 운행되고 있으므로 열차 양만 늘리는 것 보다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혼잡 완화 방안을 마련하였다”며,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9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된 증차와 증량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1, 서울 지하철 9호선 열차,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eoulMetro9_Train_9502.JPG, 사진2, 서울 지하철 9호선 노선도,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9%ED%98%B8%EC%84%A0.sv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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